본문 바로가기


정보

크론병 음식 관리 방법

by ←→●〓 2017. 7. 3.




오늘은 크론병 음식 및 식단관리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크론병은 음식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질환이며, 체질과 음식에 대한 관리가 철저하지 않으면 크론병을 치료하기가 어렵습니다. 크론병이 소화기, 대장, 소장 등에 병증이 잘 나타나는 이유가 뭘까요? 소화기 질환의 대부분은 기본적으로 음식문제를 동반하며 특히 설사가 있는 경우 찬 음식이나 장기능 저하를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설사의 기본적인 기전은 자신의 몸에 필요한 수분이나 영양분의 흡수가 불필요한 상태라고 판단하고 체외로 배출시키는 증상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미 몸안에 수분이 남아서 돌고 있거나 수분이 음식물을 기화시키기에는 인체의 양기가 부족하여 그대로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크론병에 만성적인 설사 증상이 있다면 평소에 먹고 있는 음식중 많은 부분이 인체가 받아들이기 싫어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러한 인체의 자발적인 방어력을 이해하고 설사 증상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음식도 각각 고유한 기운과 성질이 있는데, 크론병 환자가 주의할 것은 성질이 찬 음식입니다. 또한, 이미 소화기가 좋지 않기 때문에 기름이 많거나 튀긴 음식 등 소화가? 용이하지 못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크론병 환자분들이 알아두면 도움이 될만한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또한, 도움이 안되는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그러나 이러한 음식들도 무작정 많이 섭취한다고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음식도 인체를 치료하는 한 과정에 필요한 조치일 뿐입니다. 크론병의 정확한 식이요법은 본인의 체질과 현재의 몸 상태를 기준으로 결정해야 합니다.






크론병을 오랫동안 앓고 있어서 음식의 섭취가 복합적으로 유입될 가능성이 크며, 종종 자신에게 이로운 음식이라고 해도 설사 증상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위의 음식표는 크론병에 대한 일반적인 음식분류이며 구체적인 식이요법은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한 후에 결정하여야 합니다.

※ 출처 - 배독생기한의원